(이글은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가져온것 입니다)
2013년 언론인 의식조사 결과
경영위기와 과도한 업무량
편집국 사기·자유도 떨어져
오슬기/ 한국언론진흥재단 조사분석팀
한국 기자들은 4년 전인 2009년에 비해 언론 환경이 대부분 나빠지거나 제자리걸음 상태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또 기자가 생각하는 ‘기사 선택 및 작성의 자유도’와 함께 ‘편집/보도국 내의 사기’도 2007년 이후 하락세를 이어갔다. 사기 저하의 원인으로 지목된 1순위 요인은 ‘언론사의 경영위기’였으며, 이런 위기의식을 반영하듯 언론사 수익과 직결되는 ‘광고주’가 언론 자유 제한 요인으로 가장 많이 꼽혔다. 4년 전과 비교해 일주일 평균 기사 작성 건수가 2배 이상 늘었으며, 이와 같은 과도한 업무량과 함께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해야 하는 근무 환경이 기자들의 주 스트레스 요인이었다.
언론인 1,527명 대상 대면면접·온라인 조사
이 같은 사실은 한국언론진흥재단 조사분석팀에서 실시한 ‘제12회 언론인 의식조사’의 결과를 통해 나타났다. 1989년부터 격년으로 실시되어 오다 2009년 이후 4년 주기로 바뀌어 2013년 12회째를 맞은 언론인 의식조사는 현업 언론인의 언론 활동과 근무 환경, 윤리의식 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조사의 1차 목적은 언론인 직업 환경 개선 및 바람직한 언론 환경 조성을 위한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목적 아래 과거 조사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언론과 언론인을 둘러싼 전반적인 환경과 언론인의 의식이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설문지는 언론에 대한 평가, 근무 및 재교육 환경, 이념성향, 직업 만족도, 기자 문화와 뉴스미디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라이프스타일 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했다. 제12회 언론인 의식조사는 전국의 일간신문사, 방송사, 인터넷신문사, 뉴스통신사 소속 언론인 1,527명을 대상으로, 실사 후 좌담회를 포함해 2013년 6월부터9월까지 실시됐다. 실사는 (주)입소스코리아에서 주관했으며, 대면면접조사로 47.1%(719명), 온라인조사로 52.9%(808명)를 진행했다. 최대 허용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3%p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언론진흥재단 조사분석팀에서 발간한 ‘한국의 언론인 2013’에 수록되어 있다.
2013년 언론인 평균 ‘연봉 4,540만 원-37세 유부남’
제12회 언론인 의식조사를 통해 나타난 평균 및 최빈값 응답 기준으로 2013년 전형적인 우리나라의 언론인 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013년 현재 한국 언론인의 전형인 나기자 씨. 나기자 씨는 올해 만 37세 남자로 4년제 대학에서 인문 계열을 전공했으며, 결혼해 아이가 한 명 있다. 연봉은 4,540만 원 정도이며, 자신을 중산층이라 생각하고 종교는 없다. 언론계 경력 12년차인 나기자 씨는 일주일에 평균 31.3건의 기사를 작성하며 이 중 스트레이트 기사가 13.8건, 기획/해설 기사가 3.7건, 사설/칼럼이 1.6건을 차지한다. 그리고 지면 외에 온라인용 기사로 12.2건을 작성한다. 하루에 써야 하는 기사량이 많다 보니 근무시간이 하루 평균 10시간을 넘어가기 일쑤다. 반면 수면시간은 6시간밖에 되지 않는다. 특히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해야 하고 업무량이 많아 스트레스를 받는다. 취재원을 만나는 일, 부서 회식 등으로 주 1~2회씩 술자리를 갖는다. 나기자 씨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하지만 동료의 3분의 1 정도는 흡연을 하고, 보통 하루에 한 갑씩 피운다.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직업이라 기자직을 선택했고 자율성과 안정성이 어느 정도 보장되기에 현재 직업에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편이지만, 기사를 작성할 때의 자유도와 편집·보도국 내 사기가 하락했음을 느낀다. 전직 의향은 그다지 없지만, 다른 직업을 갖게 된다면 전문직을 고려해볼 것 같다. 자신의 이념적 성향은 중도에 가깝지만 자신이 다니는 회사는 보수적인 편이고, 우리 사회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빈부격차를 해소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언론사의 경영위기가 심각한 만큼 기사를 쓸 때 가끔은 언론사 수익과 직결되는 광고주에 의해 자유가 제한된다는 느낌을 받는다.
전체 응답자의 성별 분포를 보면 남자가 71.8%(1,096명), 여자가 28.2%(431명)였다. 여기자 비율은 20년 전인 1993년의 8.2%에 비해 크게 늘었으며 4년 전인 2009년의 18.6%에 비해서도 9.6%p 늘었으나, 여전히 30%를 채 넘지 못하고 있다. 응답자의 평균 나이는 37.2세로 ‘20대’가 19.1%, ‘30~34세’가 23.3%, ‘35~39세’가 20.8%, ‘40~44세’ 15.4%, ‘45~49세’가 12.7%, ‘50대 이상’이 8.6%였다. 2009년의 평균 연령은 38.3세였다. 응답자의 직위는 ‘평기자’가 62.6%(956명), ‘차장급’이 20.2%(308명), ‘부장급’이 11.5%(176명), ‘부국장급’이 3.2%(49명), ‘국장급’이 2.5%(38명)였다. 평기자 비율은 인터넷언론사와 뉴스통신사가 70%대로 높았고, 신문사와 방송사가 60% 전후로 뒤를 이었다. 한편 각 직위별로 현재의 직위까지 올라오는 데는 ‘국장급’이 21.7년, ‘부국장급’이 20.8년, ‘부장급’이 18.1년, ‘차장급’이 13.0년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기자의 2012년도 평균 연봉은 4,540만 원으로 4년 전(2008년 연봉 4,718만 원)보다 약 178만 원이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감소가 실제로 기자들의 연봉이 낮아진 것 때문인지, 아니면 조사 대상사와 응답자의 변화(신규 뉴스통신사 추가 및 인터넷언론사 증가, 평기자 응답자 비율 증가) 때문인지 이 데이터만으로 확인하긴 어렵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방송사 기자의 평균 연봉이 6,386만 원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뉴스통신사(5,002만 원), 신문사(3,981만 원), 인터넷언론사(3,141만 원) 순으로 나타나 매체 유형별로 평균 연봉의 차이가 컸다.
언론 전반 평가, 나빠지거나 제자리걸음
기자 자신이 몸담고 있는 한국 언론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언론 전반에 대한 만족도’ ‘언론의 역할과 기능 수행 정도’ ‘언론보도의 공정성’ ‘언0.0론활동 수행의 자유도’ ‘보도 내용의 전문성’ ‘언론의 영향력’ 등 6개 항목을 조사했다. 5점 척도(1점 ‘전혀 ○○하지 않다(못한다)’, 5점 ‘매우 ○○하다(잘한다)’)로 조사한 결과 기자들은 언론의 ‘영향력’(4.21)에 대해 가장 높게 평가하고 있었으며, 이어서 ‘자유도’(2.88), ‘전문성’(2.83), ‘역할과 기능 수행’(2.69), ‘전반적 만족도’(2.53), ‘공정성’(2.51) 순으로 평가했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기자들이 느끼는 언론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2.53점으로 2009년(2.69점)보다 0.16점 낮았다. ‘만족하지 못한다’라는 응답률(51.5%)이 ‘만족한다’라는 응답률(10.5%)보다 5배 가량 높았다. 우리나라 언론이 언론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43.9%)는 기자가 ‘잘 수행하고 있다’(15.2%)는 기자에 비해 3배 가량 많았다. 5점 척도 평균점은 2.69점으로 2009년의 2.83점보다 약간 낮아졌다. 언론보도가 ‘공정하다’(12.0%)는 응답률보다 ‘공정하지 않다’(54.2%)는 응답률이 42.2%p나 높았으며 5점 척도 평균점은 2.51점이었다(2009년 2.62점). 우리나라 언론이 언론활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 자유롭다고 생각하는 기자는 28.5%였다. 38.0%는 ‘자유롭지 못하다’라고 평가했으며 5점 척도 평균점은 2.88점으로 2009년(3.06점)에 비해 낮아졌다.
한편 보도 내용이 얼마나 전문적인지에 대해 묻는 전문성 항목의 5점 척도 평균점은 2.83점이었다(2009년 2.80점). 그러나 ‘전문적이다’라고 평가한 기자는 18.8%에 머물러 ‘전문적이지 않다’라고 자평한 기자(33.8%)가 더 많았다. 기자 대다수인 84.5%는 언론의 여론 영향력이 ‘있다’라고 응답했으며, 영향력이 ‘없다’라는 의견은 2.2%에 그쳤다. 5점 척도로 본 언론의 영향력은 4.21점으로 조사되었다. 이렇듯 언론 전반에 대한 평가는 2009년보다 나빠지거나 제자리걸음인 반면, 2013년 기자들이 생각하는 일반 국민의 언론 전반에 대한 신뢰도는 11점 척도의 평균점이 6.13점으로 2005년 이후 가장 높았다(2005년 5.65점, 2007년 5.98점, 2009년 5.27점, 2013년 6.13점).
취재보도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기사를 직접 작성해야 하는 기자들의 일주일 평균 기사 작성 건수는 ‘스트레이트 기사/단신’이 13.8건, ‘기획·해설기사/리포트’가 3.7건, ‘사설·칼럼·논평’이 1.6건, ‘지면 외 온라인용 기사’가 12.2건으로 일주일 평균 31.3건이었다. 이는 1995년 이래 최고치이며, 특히 ‘지면 외 온라인용 기사’ 작성 건수의 급증이 눈에 띈다. 이는 현재 온라인 및 포털 사이트 중심의 뉴스 수요 및 뉴스 유통 플랫폼의 변화 흐름 속에 온라인상에서 조금이라도 더 많은 독자에게 도달하려는 언론사의 노력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정확한 사실 취재’ 가장 중요하지만 실행도와 차이
12가지의 취재보도 원칙 중 기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사실을 정확하게 취재하는 일’(1점 ‘별로 중요하지 않다’, 4점 ‘매우 중요하다’, 4점 척도 평균 3.72점)이었다. 다음으로 ‘공직자의 활동을 비판적으로 감시하는 일’(3.40점), ‘기업의 활동을 비판적으로 감시하는 일’(3.38점), ‘정부 정책을 비판적으로 파고드는 일’(3.26점) 등 언론 고유의 비판적 감시기능을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반면 ‘국가 정책 현안에 대한 공개적인 토론을 제공하는 일’(2.80점), ‘가능한 한 많은 수용자가 관심을 가질 뉴스를 제공하는 일’(2.69점), ‘뉴스를 보다 빨리 전달하는 일’(2.64점), ‘사회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자기주장을 펴는 일’(2.48점), ‘오락과 휴식을 제공하는 일’(2.24점) 등 수용자 중심 보도와 사회 현안에 대해 토론 기회를 제공하거나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일의 중요도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했다.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된 ‘사실의 정확한 취재’는 실행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4점 ‘항상 그렇다’, 4점 척도 평균 3.34점) 또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기자들이 잘 실행하고 있는 취재보도 원칙은 ‘중립적인 보도 자세를 견지하는 일’(3.07점), ‘공직자의 활동을 비판적으로 감시하는 일’(2.88점), ‘정부 정책을 비판적으로 파고 드는 일’(2.87점), ‘뉴스를 보다 빨리 전달하는 일’(2.82점)의 순이었다.
반면 ‘주요 사안에 대해 일반 시민이 의견을 표출할 기회를 제공하는 일’(2.53점), ‘사회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자기주장을 펴는 일’(2.50점), ‘국가 정책 현안에 대해 공개적인 토론을 제공하는 일’(2.42점), ‘오락과 휴식을 제공하는 일’(2.26점)의 실행도는 상대적으로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취재보도 원칙의 대부분이 중요도에 비해 실행도가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 활동 비판’ ‘공직자 활동 비판’ ‘정부 정책 비판’ ‘주요 사안에 대한 일반 시민 의견 표출 기회 제공’ ‘국가 정책 현안에 대한 공개토론 제공’의 순으로 중요성 인식 대비 실행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반면 ‘뉴스를 보다 빨리 전달’ ‘수용자가 관심을 가질 뉴스 제공’ ‘사회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자기주장’ ‘오락과 휴식 제공’은 중요도에 비해 실행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편집 또는 편성에 가장 영향력이 큰 사람이나 집단을 물은 결과, ‘편집인/보도국장 등 편집·보도국 간부’(58.9%)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서 ‘사주/사장’(14.0%), ‘평기자’(8.5%), ‘광고주’(7.9%)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시민단체’(0.4%)와 ‘이익단체’(0.3%)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미미하게 평가되었다.
신문 편집이나 방송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소속 매체별로 보면, 모든 매체에서 1순위 요인은 ‘편집·보도국 간부’로 지적됐으나 2순위부터는 매체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정부나 정치권력’이라는 응답은 공영언론사를 포함하고 있는 방송사와 뉴스통신사에서, ‘사주/사장’은 신문사에서, ‘평기자’는 뉴스통신사에서, ‘독자나 시청자, 네티즌’은 댓글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쉽게 독자의 반응을 알 수 있는 인터넷언론사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나왔다. 기자가 기사를 선택하거나 작성할 때, 또는 앵글을 정할 때 어느 정도 자유로운지 물었다. 응답자의 대다수인 86.5%가 ‘자유롭다’라고 응답했으나, 1999년(90.7%) 이후 처음으로 90% 밑으로 떨어졌다.
언론 자유를 직·간접적으로 제한하는 요인 3순위까지의 응답을 합산한 결과,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광고주’(64.8%)였다. ‘광고주’는 1999년부터 일관되게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꼽혀 왔다. 이어 ‘정부나 정치권력’(56.4%), ‘편집·보도국 간부’(53.2%) ‘사주/사장’(50.6%) 등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언론 자유 제한 요인 1순위만을 보았을 때 ‘정부나 정치권력’(30.0%), ‘광고주’(23.2%)가 가장 많았다. 이어서 ‘사주/사장’(17.0%), ‘편집/보도국 간부’(13.5%) 순으로 나타났다.
인권침해 보도는 지나친 경쟁이 주요인
2013년 ‘최근 1년 동안 오보로 인해 정정기사를 쓴 경험이 있다’라는 기자는 12.8%로 2009년(14.9%)보다는 줄었으나, 2003~2007년에 비해서 소폭 늘었다(2003년 12.6%, 2005년 12.4%, 2007년 11.8%). 한편 뉴스통신사(32.4%), 인터넷언론사(15.1%), 신문사(12.6%), 방송사(4.3%) 기자 순으로 정정기사 게재 경험률이 높아, 매체 유형별로 큰 차이가 있었다. 뉴스통신사는 상대적으로 기사 작성 건수가 많고, 속보성 보도가 많은 특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60.0%)이 지적한 오보의 가장 큰 원인은 ‘사실의 미확인 또는 불충분한 취재’였다. 이어서 ‘기자의 부주의’(18.5%), ‘언론사 간의 지나친 경쟁’(7.7%), ‘마감시간에 따른 압박감’(4.6%) 등이 꼽혔다.
2013년 최근 1년간 보도로 인해 인권침해를 당했다는 항의나 지적을 받은 기자는 15.0%로 2007년(9.4%), 2009년(11.4%)에 이어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매체 유형별 인권침해 지적 경험을 살펴보면 인터넷언론사 기자가 18.6%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뉴스통신사(18.0%), 방송사(16.0%), 신문사(13.9%) 기자 순이었다. 인권침해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응답자의 35.3%가 ‘언론사 간 지나친 경쟁’을 들었으며, 28.9%는 ‘언론인의 윤리·인권의식 결여’라고 답했다. 이어서 ‘마감시간, 지면, 방송시간 등 제작상의 압박’(13.0%), ‘취재원의 부실한 정보제공이나 정보제공 거부 등’(10.9%), ‘언론인의 법·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10.1%) 순으로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다.
재교육 필요하지만 과도한 업무가 걸림돌
직무와 관련해 사내외의 연수나 재교육 필요성을 물은 결과, 응답자의 96.1%(‘대체로 필요하다’ 42.3%, ‘매우 필요하다’ 53.8%)가 재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었다. 소속 매체별로는 방송사(98.2%)에서 재교육의 필요성을 느낀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이처럼 기자 대부분이 재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지만 실제로 재교육을 받은 기자는 채 40%가 되지 않았다. 최근 2년간 직무와 관련해 연수나 재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는 37.1%로, 2009년의 25.0%에 비해서는 늘었으나 여전히 낮은 수치이다. 이 같은 사실은 기자 재교육 환경이 기자들의 현실적 필요성을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기자들이 재교육을 받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은 ‘과다한 업무량’(41.7%)이었다. 그 밖에 ‘재교육에 대한 회사의 인식과 투자가 부족’(38.0%), ‘재교육의 업무 반영 어려움’(9.4%)도 재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실제 교육 경험은 적을 수밖에 없는 주요 요인으로 꼽혔다. 재교육 환경이 열악한 가운데서도 응답자의 3분의 2가량(65.6%)은 업무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었다. ‘전문지나 전문사이트 리뷰’를 한다는 기자가 전체의 51.9%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관련 세미나/연수’(16.2%), ‘전문가 포럼’(10.2%)에 참여하고 ‘대학원’(9.0%)에 다니거나 ‘기자 스터디 그룹’(7.7%)에 소속되어 있다는 응답도 있었다.
‘빈부격차 해소’ 여전히 우리 사회 제1과제로 꼽아
2013년 기자들은 우리 사회의 시급한 사회적 과제로 2009년과 마찬가지로 ‘빈부격차 해소’(47.0%)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사회지도층의 부정부패 청산’(33.6%), ‘정치개혁’(32.5%), ‘경제안정’(26.8%) 등을 꼽았다. 시급한 과제 3순위까지의 합을 2009년과 비교했을 때 ‘사회지도층의 부정부패 청산’(22.8%→33.6%)의 시급성이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했다. ‘빈부격차해소’(41.8%→47.0%), ‘정치개혁’(27.9%→32.5%), ‘복지 문제’(19.2%→25.3%), ‘기업의 투명성 확보’(8.1%→16.3%) 등도 시급성이 증가했다. 반면 ‘경제안정’(41.4%→26.8%)의 시급성은 비교적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문제’(37.6%→21.3%), ‘실업자 문제’(28.0%→19.6%), ‘경제성장’(25.7%→15.6%) 등의 시급성 또한 감소했다. 이런 응답의 변화를 통해 경제의 성장이나 안정보다 공정한 분배와 복지가 더 시급하다고 보는 기자들의 인식 변화를 읽을 수 있어 주목된다.
기자 자신의 이념적 성향에 대해 ‘가장 진보’ 0점, ‘중도’ 5점, ‘가장 보수’ 10점으로 설정하여 질문한 결과, 평균 5.54점으로 기자들은 자신의 이념 성향이 ‘중도’에 가깝다고 인식했다. 소속 매체 유형별로 보면 신문사(5.62점), 인터넷언론사(5.45점), 뉴스통신사(5.40점), 방송사(5.37점) 기자 순으로 좀 더 보수에 가까운 중도로 자신의 이념 성향을 평가했다. 소속 언론사의 편집 방침이나 논조의 이념적 성향에 대해 기자들은 7.04점으로 평가해 다소 보수적이라고 생각했다. 기자들이 평가한 소속 언론사의 이념 성향을 매체 유형별로 보면 방송사(7.23점), 신문사(7.13점), 뉴스통신사(6.50점), 인터넷언론사(6.27점) 순으로 소속 언론사가 보수에 가깝다고 평가했다. 기자 자신의 이념은 2009년(4.58점) 대비 0.96점, 소속 언론사의 이념은 2009년(5.64점) 대비 1.40점씩 보수 방향으로 이동했다. 이에 따라 기자 개인과 소속 언론사 간 이념 성향의 차이는 2009년 1.06점에서 2013년 1.50점으로 더 벌어졌다. 기자 대부분이 자신보다 소속 언론사가 더 ‘보수적’이라고 생각하는 가운데, 기자 개인과 소속 언론사의 이념 성향 차이가 가장 크다고 인식한 매체 유형은 방송사(차이 1.86점)였으며, 이어서 신문사(1.51점), 뉴스통신사(1.10점), 인터넷언론사(0.82점) 순이었다.
소속 언론사/부서 만족도 ↓, 이직/전직 의향 ↑
2013년 현재 소속 언론사에 만족하고 있다는 응답자 비율은 45.1%였다. 5점 척도(1점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5점 ‘매우 만족한다’) 평균점으로 본 만족도는 3.29점으로 2007년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2007년 3.48점, 2009년 3.40점). 매체 유형별로 보면, 인터넷언론사(3.48점) 기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뉴스통신사(3.35점), 신문사(3.29점), 방송사(3.22점) 기자 순으로 소속 언론사에 만족하고 있었다. 한편 2007년 조사와 비교하면 방송사 기자들의 소속 언론사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크게 하락했다(0.77점 감소). 2013년 소속 부서에 대한 만족도는 5점 척도 평균 3.43점으로 소속 언론사에 대한 만족도 3.29점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소속 부서에 대한 만족도 역시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2005년 3.60점, 2007년 3.59점, 2009년 3.59점).
타 언론사로의 이동 의향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30.5%가 ‘의사가 있다’라고 답했는데, 이 문항이 처음 조사된 2009년의 18.8%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언론사가 아닌 타 직장으로의 전직 의향에 대해서는 29.9%가 ‘있다’라고 답했다. 전직 의향은 2007년 26.5%, 2009년 28.4%, 2013년 29.9%로 2007년 이후 소폭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기자들은 4점 척도(1점 ‘전혀 중요하지 않다’, 4점 ‘매우 중요하다’)로 측정된 직업환경 요인의 중요성 중 ‘자율성’(3.37점), ‘안정성’(3.36점), ‘전문성 개발기회’(3.32점) 등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한편 4점 척도(1점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4점 ‘매우 만족한다’)로 측정된 해당 항목의 만족도 중 ‘자율성’(2.72점)과 ‘안정성’(2.55점)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만족하는 편이었다. 반면에 ‘전문성 개발기회’(2.21점)의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한 ‘후생/복지’(2.14점), ‘노후 준비’(1.95점)에 대한 만족도는 해당 요인의 중요도(‘후생/복지’ 3.31점, ‘노후 준비’ 3.19점)에 비해 떨어져 중요도와 만족도 간 차이(‘후생/복지’ 1.17점, ‘노후 준비’ 1.24점)가 가장 컸다.
사기 저하 원인은 ‘언론사 경영위기’
최근 1~2년간 편집·보도국 내 기자들의 사기 변화에 대해 물어본 결과 ‘사기가 상승했다’라는 응답(11.1%)에 비해 ‘저하됐다’라는 응답(58.5%)이 월등히 많았다. 응답자들은 사기 저하 원인으로 ‘언론사 경영위기(구조조정 및 임금하락)’(26.1%)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서 ‘언론인으로서의 비전 부재’(22.5%), ‘성취감 및 만족감 부재’(15.6%), ‘많은 업무량’(10.1%) 등의 응답률도 높았다. 소속 언론사와 부서에 대한 만족도와 함께 사기 또한 하락하고 타 언론사로의 이직 의향, 전직 의향은 상승한 가운데서도 전반적인 직업 만족도가 높아진 점이 눈에 띈다. 모든 면을 고려할 때 언론인으로서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매우 불만족’이 0점, ‘매우 만족’이 10점으로 응답하게 했을 때(11점 척도) 기자들의 만족도는 6.97점을 기록했다. 2009년의 만족도는 6.27점이었다. 매체 유형별로 직업 만족도를 살펴보면, 전체 대비 인터넷신문사 기자의 만족도가 7.57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 지역방송사(7.56점), 전국종합일간지(7.35점), 경제 IT일간지(6.96점) 기자 순이었다.
기자 사이에서 자주 거론되는 세 가지 진술, 즉 ‘기자가 샐러리맨화 되었다’ ‘전문직보다는 기능직이 되었다’ ‘기자라는 의식보다는 소속사 일원으로서의 정체성이 강하다’에 대한 동의 정도를 물었다. 그 결과 세 가지 진술 모두 5점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 평균점이 3점 이상으로, 기자 스스로 해당 진술에 동의하는 편이었다. 특히 이런 자기비판적인 인식은 방송사 기자에게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뉴스미디어의 미래에 대한 기자들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20년 사이 ‘신문의 주류가 디지털판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대다수인 85.9%가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가까운 미래인 5년 사이 ‘그렇게 될 것’이라는 응답자도 전체의 33.3%를 차지했다. ‘현장 접촉을 통한 취재 방식이 사라질 것’ ‘뉴스미디어 조직이 아젠다 세팅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에는 20년 후에도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는 응답이 각각 67.2%, 60.7%로 우세했다. 반면 ‘기자는 사건의 전모를 알리는 역할에서 정보 안내・분석 관리자 역할로 전환될 것’이라는 전망에는 68.5%가 20년 사이 ‘그렇게 될 것’이라고 보았다.
‘인터넷, 모바일에서의 고급 뉴스 콘텐츠 유료 이용 일상화’는 20년 사이 ‘그렇게 될 것’이라는 응답이 82.8%였다. 하지만 ‘심층・분석・탐사보도가 상업적 미디어 영역에서 대부분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은 응답자의 절반 이상(54.1%)이 20년 후에도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뉴스의 50%, 혹은 그 이상이 블로거 등 비직업적 뉴스 생산자에 의해 생산될 것’이라는 전망에는 20년 사이 ‘그렇게 될 것’이라는 응답이 64.5%, 20년 후에도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는 응답이 35.6%를 차지했다.
언론인이 어떤 형태의 직무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세대 원주캠퍼스 장세진 교수팀(2007)이 개발한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측정스케일(KOSSⓇ26)을 사용해 측정했다. 응답자들은 과도한 업무량과 관련한 스트레스를 상대적으로 크게 인식하고 있었다. 여러 가지 업무를 동시에 해야 하며, 과거에 비해 업무량이 많아진데다 시간에 쫓겨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내가 힘든 것을 알아주는 동료가 없다’ ‘뉴미디어 테크놀로지를 익히는 것이 벅차다’ ‘업무 수행 과정에서 결정권한이 주어지지 않는다’라는 항목에 대한 스트레스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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